[교육] 엘에스웨어 2018 직장인 성희롱 예방교육

 

엘에스웨어 2018 직장인 성희롱 예방교육

 

요즘 TV뉴스나 인터넷 기사에서 한번 이상 꼭 듣게 되는 ‘미투운동’ 여러분도 들어보셨나요?

#미투(#MeToo)는 성추행 사건에 대해 고백하는 운동인데요.

지난해 미국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의 성추행 행위를 비난하기 위해 성폭력 피해자들이 SNS에

“나도당했다”라는 의미로 “#MeToo”라는 해시태그들 남기면서 전세계적으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엘에스웨어에서는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관련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매년 초에 정기적으로 ‘직장내에서 생길 수 있는’ 성희롱을 중점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당연히 알아야 하고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혹시나 본인의 언행과 행동이 상대방에게 불쾌함을 주지 않았는지

다시 한번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겠죠?

 

3월을 시작하는 첫 번째 월요일 월례 회의 시간에 진행된 엘에스웨어의 성희롱 예방교육 현장 그리고 내용을 보여드릴게요!

경영지원실 김종문 실장님이 준비해온 동영상 자료를 통해

엘레시안들이 성희롱예방교육의 취지와 대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집중해서 잘 듣고 있는 엘레시안들의 모습입니다~

 

 

첫번째로 본 영상은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된 교육 동영상이었습니다.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은 존중하는 마음에서 시작한다.’는 메시지를 통해

직장 내 존중과 배려의 중요성을 강조한 내용입니다. 아래에 해당 영상을 링크하였습니다.

 

출처: 여성가족부

 

두번째로 본 영상은 앞서 본 영상보다는 약간 더 무겁게 다룬 내용입니다.

성희롱 신고 후 2차 피해 문제와 그 가중된 피해를 시사하며, 문제해결 주체로서의 주변인들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는 메시지가 담겼습니다.

한번씩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EBS, 여성가족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좀 더 가볍게 볼 수 있는 동영상도 참고하였는데요.

방송작가·코미디언으로 활동중인 유병재씨가 강조하는 성희롱 예방교육의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한 내용이었습니다.

유병재씨는 흔히 성희롱 예방 교육에서 강조하는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본다.”와 같은 말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본인도 모르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의 실효성이 전혀 없다고 주장하였는데요.

 

형식적인 교육내용이 아닌 현실적인 방법을 블랙코미디로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저도 앞서 본 동영상 자료도 인상 깊었지만, 유병재씨가 말한 것 또한 효과적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종문 실장님께서도 이러한 현실적인 대안에 공감하시어 엘레시안 모두가 볼 수 있도록 소개해주셨습니다.

참고로 비속어가 섞인 영상물이기 때문에 직접 링크를 공유하지는 않았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유병재의 성희롱 예방교육’을 검색해보시면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답니다.

 

 

권력에 의해 지배되는 힘은 사라져야 한다.

성희롱이라는 기준은 그 무엇보다 상대방의 기분이 기준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스스로 조심해야한다.

끝으로 김민수 대표님의 말씀과 함께 공식적인 성희롱 예방교육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성희롱 범위안의 성평등 문제도 떠오르는 문제인데요.

평소에 무심코 하는 행동과 말투에 성차별적인 의미가 담겨있기도 하니, 남성 여성 모두 조심해야할 부분이라고 느꼈습니다.

저희 엘에스웨어와 함께한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어떠셨나요?

국가에서 제공해주는 좋은 교육 자료들을 토대로 진행되어, 다양한 분야에 계신 분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교육때마다 같은 자료를 보여주지 않고,  매년 더 좋고 효과적인 자료를 찾고 공유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엘에스웨어의 건강한 회사 만드는 모습도 함께 쭉~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