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엘에스웨어, 2020년 하반기 인턴을 소개합니다.

[소개] 엘에스웨어, 2020년 하반기 인턴을 소개합니다.

오랜만에 엘에스웨어 일상 블로그글로 인사드리는 것 같네요.
연 초 이렇게까지 심각해질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코로나19 때문에 전국민이 힘든 시간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 엘에스웨어도 일상으로의 복귀를 염원하며, 방역당국의 지침을 따르고 개인의 위생과 건강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대학생 인턴들이 방학기간을 이용해 약 두달간 인턴으로 엘에스웨어와 함께했습니다.
코로나 이전과는 다른 분위기 속에서, 인턴들은 첫날부터 꼭 지켜야할 주의사항 및 안내사항을 교육받았고 점차 적응해나갔습니다.

이번 인턴 인터뷰 또한 최소한의 대면으로 진행하기 위해 인터뷰는 사전에 메일로 진행하였고,
개인사진의 경우 각자 찍은 사진을 전송받아 업로드하였으며, 굿앤뉴 시간에는 마스크를 쓴 채로 자연스러운 단체사진을 남겼습니다.
(단체 굿앤뉴는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전 진행되었습니다. 참고부탁드려요.)

그리고 최근 강화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자, 2020년 하반기 인턴인터뷰 컨텐츠를 시작으로 인턴들의 성명을 익명처리 하기로 하였습니다.
엘레시안에게도 점차 적용시킬 계획이오니, 블로그를 꾸준히 봐오신 분들은 ★표시가 익숙하지 않더라도 엘에스웨어의 취지를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

그럼 이번 인턴들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볼까요?


첫번째, 기술전략본부의 김★원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에 재학 중인 김★원입니다. 평소에 보안 쪽에 관심이 많았고 혼자 공부는 해봤지만 실무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해서 소프트웨어 보안 회사들을 찾아보다가 가장 관심이 있던 주제와 부합하여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처음 문자로 안내 받았던 부서의 사정으로 다른 업무를 맡게 되었는데 CVE에 대해 정리하면서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을 통계 내어 의미 있는 자료를 만드는 일과 엘에스웨어의 제품인 SecuMS의 정책 파트 매뉴얼을 번역하는 일을 지원하였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몰랐던 점을 많이 알게 되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첫인상을 말씀해주세요.
다 같이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여서 좋았습니다. 처음 왔을 때 업무 소개, 회사 소개 등 많은 것을 친절하게 알려주셨고 덕분에 긴장을 많이 풀 수 있었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엘에스웨어의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엘에스웨어의 장점은 각 부서에서 업무를 경험해본 인턴동기들과 편하게 의견을 나눌수 있는 환경과, 꼭 업무가 아니더라도 여러 경험을 하신 직원분들에게 편하게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짧은 인턴 기간이었지만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짧은 두 달이였지만 많은 경험을 하였고, 친절히 대해주신 기술전략본부 직원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사회에 나가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 기술전략본부의 김★경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여자대학교에서 정보보호학을 전공 중인 김★경입니다.
1학년 때 작성한 마일스톤 상에서 인턴을 하기로 계획했던 시점이라 인턴을 지원하게 되었고, 엘에스웨어에는 이전 인턴 분들이 한 인터뷰를 보고 좋은 회사라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처음 배치받았던 품질자동화팀에서는 옴니가드 시스템을 unix 종류별로 테스팅하고 테스팅을 자동화하는 업무를 하였었고, 기술전략본부에서는 SecuMS 운영 설명서와 준비 절차서 초안을 영문화하고, 사이트 업데이트 본을 포함시키는 작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수출용 SecuMS 영문 운영 설명서/준비 절차서 초안 작업이라, 신중하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두 가지 업무 모두, 업무 프로세스 중 마지막에 위치하는 마무리 작업에 해당되는 업무이고, 신중함과 세심함을 요하는 업무라 집중해서 임했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사내 분위기는 어떻게 느꼈나요?
전체적으로 유연하다고 느꼈습니다.
모든 분들이 성격이 좋으셔서 ‘협업 능력을 중점으로 보고 직원을 뽑는건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2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걸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학교에서 배웠던 것은 개발과 취약점,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작성 정도였는데, 실제 회사에는 더 많은 일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것을 알려주시고 경험하게 해주신 품질 자동화, 기술전략본부 팀원 분들과 엘에스웨어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세번째, 품질자동화팀의 유★정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재학중인 유★정입니다. 현재 소프트웨어 연구소의 IT 서비스개발 그룹에서 품질자동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적으로 저는 대학교를 다니면서 많은 보안적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학에서 배운 지식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 길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인턴을 알아보던 중, 보안 소프트웨어 회사, 엘에스웨어의 실습 관련 내용이 저의 궁금증을 풀어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저는 소프트웨어 연구소의 IT서비스개발그룹에서 품질자동화 업무를 지원하였습니다.
이 업무는 회사에서 개발된 SecuMS나 옴니가드에서 각 OS에 따른 에러 케이스를 찾아내는 일입니다. 저는 주로 업무 자동화를 위해 shell script를 통한 자동화 스크립트 작성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부 기간은 UI 단의 자동화를 위해 툴을 이용해서 스크립트를 작성했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첫인상을 말씀해주세요.
우선 회사 분위기가 너무 좋았고, 또한 인턴을 위한 프로그램 체계가 잘 잡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만족스러운 인턴생활이 될 것임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엘에스웨어의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엘에스웨어의 장점은 사내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한 회사 분위기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모든 분이 인턴에게 친절하고 잘 챙겨주셨습니다. 또한 장점을 한가지 더 말하자면, 점심식사 비용 부담이 없는 것은 월급이 적은 인턴에게 최고의 장점이었습니다.

Q. 인턴생활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어떤 것이었나요?
회사 일과는 별개지만, 회사에서 제공하는 휴가를 쓰고 SW 개발 보안대회에 나간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휴가는 놀러 가는 것이지만, 휴가를 쓰고 대회에 참여하여 의미 있는 활동을 했다는 것이 저에겐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인턴 기간 동안, 저의 부족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의 미래를 위해 좀 더 학업에 열중하여 제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2022년에는 당당하게 취업에 성공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인턴기간 동안, 엘에스웨어의 모든 직원이 친절하게 잘 대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래서 편안한 인턴생활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품질자동화팀에서 회사의 시스템을 잘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네번째, 품질자동화팀의 이★민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이★민입니다. 현재 IT서비스개발그룹에서 품질자동화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3년간 학교에 다니면서 많은 것을 배웠지만, 실제 실무 경험이 부족하다느껴 실무 경험을 쌓고자 인턴을 지원했습니다. 여러 회사중에서 선택해야했는데, 서버 보안 솔루션에 대한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번 인턴을 통해 서버 보안 솔루션에 대한 경험을 쌓아보고자 엘에스웨어에 지원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저는 품질자동화팀에서 업무를 하면서 테스트케이스 작성 및 편집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서버와 보안에 관한 공부를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서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동화 툴을 이용하여 기능 자동화 업무를 맡았습니다. 기능 자동화는 Record와 Relay 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저는 Record 방식 중 이미지를 이용하여 Record 하였고, checkpoint를 통해 성공인지 혹인 실패인지 판단하였습니다. 기능 자동화 업무를 통해 자동화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첫인상을 말씀해주세요.
인턴 첫날 떨리는 마음으로 회사를 왔습니다. 실무 경험이 없다 보니 혹시 실수하면 어쩌지 불안한 마음이었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처음 갔을 때, 모든 분이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긴장한 마음이 풀렸습니다. 분위기도 좋아서 즐거운 인턴 생활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엘에스웨어의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제가 생각한 회사는 철저한 위계질서를 따른다고 생각했지만, 자유로운 분위기였습니다. 회사 구성원들이 소통하기 위한 굿앤뉴 제도도 있었고, 비록 코로나로 인해 이용하지 못 했지만 복지를 위한 헬스장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소통과 복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Q. 인턴이 끝난 후에 여러분이 되고 싶은 모습을 들려주세요.
이번 인턴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지만, 동시에 아직 부족한 것도 느꼈습니다. 다시 학교에 돌아가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자기 계발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할 생각입니다. 또한 이번 인턴을 하면서 공부했던 지식을 바탕으로 자격증도 준비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팀원분들이 많이 챙겨줘서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2달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스스로 발전할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한 이번 인턴을 통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고 도와주신 팀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다섯번째, RnD팀의 강★성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호서대학교 정보보호학전공 강★성입니다.
기업들 중에서 제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관심을 가졌고, 그 중 하나였던 엘에스웨어에서 이번 기회에 방학동안 미리 실무에 대한 경험을 쌓아보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RnD팀에서 2개월동안 하이퍼레저 패브릭 체인코드 관련된 작업을 지원하였습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이 go 언어와 오픈소스로 이루어져있는데 go언어에 대한 기본적지식을 갖추고 하이퍼레저 패브릭 관련된 샘플들로 코드 분석을 하고 간단한 코드 수정 및 문서화 작업을 하고 테스트 하는 작업을 지원하였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첫인상을 말씀해주세요.
처음에는 무섭고 떨린 감이 없지 않았는데, 막상 들어오니 모든 분들이 선하게 대해주시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셔서 자유롭고 따뜻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학업능력이나 업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자격증 공부와 토익 등을 공부하고 정보보안기사를 취득하고 졸업을 할 때까지 학교생활 잘 마무리 지으면서 취업을 위한 스팩을 쌓을 예정입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짧으면 짧고 길면 긴 8주간 인턴생활동안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일하면서 모르는 것도 많았고 가끔 이리 저리 헤매기도했지만 많이 도움을 주신 RnD팀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귀중한 경험을 쌓게 해준 엘에스웨어에도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여섯번째, RnD팀의 황★태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호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황★태입니다.
저는 학교에서 정보보호트랙을 이수하고 있고, 평소에 개발에 관심이 있어서 보안소프트웨어회사인 엘에스웨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가 한창일 때라 여행도 가지 못하고 방학동안 할 수 있는 일도 한정적이었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인턴생활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RnD 부서에서 오픈소스 Private 블록체인 엔진인 Hyperledger Fabric의 서버구축과 블록체인 원장에 추가되기 전의 key와 value가 PutState()라는 함수 내 어디에서 보관되는지 분석하는 것과 Docker의 Container가 빌드되고 실행되는 동안 Read-Write-Set을 호출하는 특정 함수에 Debug Message를 삽입해서 발생하는 Log기록들을 FileIO를 이용해서 txt파일에 기록하는 일을 했습니다. 블록체인 환경을 구현하고 Fabric 예제를 실행해서 트랜잭션을 발생시키고 원장을 조회하는 방법을 ppt와 Markdown으로 정리해서 작성하고 다른 업무를 진행하는 직원들이 참고할 수 있게 GitLab의 Wiki에다가 올리고 새롭게 블록체인 업무를 진행하려는 직원들에게 환경구축에 대한 것을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구현을 도와주는 등의 업무를 지원했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사내 분위기는 어떻게 느꼈나요?
복장이 자유로워서 더운여름 평상복에 반바지를 입고 출퇴근 할 정도로 편안했습니다. 덕분에 찜통 더위에서 사내에서 쾌적하게 근무할 수 있었습니다. 직원들간의 관계도 수평적이어서 모르는 것을 물어보거나 회의나 세미나를 할 때 부담없이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공부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껴서 프로그래밍에 관한 공부를 더 할 생각입니다. 계속해서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대외활동을 부가적으로 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엘에스웨어에서 업무에 숙련되신 분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Linux 환경에서 많은 작업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Linux 명령어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 숙련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두 달동안 인턴을 하면서 정말로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인턴들과도 친해져서 함께 밥을 먹고 카페에 가서 여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은 경험과 추억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6명의 인턴들의 인터뷰를 함께 봤습니다~
다른때 보다 더 차분하고 조용히? 지냈다고 생각했던 인턴들이었는데요.
단체사진촬영 및 굿앤뉴를 위해 잠시 모여서 대화해보니,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물어보는 열정적인 인턴들이라서 놀랐습니다. :)

굿앤뉴를 진행하기전 진행자를 뽑기위한 가위바위보

인턴들은 모두 손소독제로 손을 소독하고~ 마스크를 쓰고 대회의실에 서로 간격을 두어 앉았습니다.
창문 절반을 열어두어 환기가 아주 잘 되는 환경에서 진행했으며,
인턴들이 원하는 음료를 미리 주문하여 배달받은 후, 음료를 마실때만 마스크를 내리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했습니다^^

가위바위보를 통해 굿앤뉴 진행자를 뽑고, 각자 최근의 근황을 듣는 시간을 가졌구요.
엘에스웨어에서의 인턴생활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이런저런 느낀점도 공유하고, 서로 궁금했던 것도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취업을 걱정하는 시기이다보니,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다들 고민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 때문에 모두 변화를 맞닥뜨리고 있는 상황에서도
묵묵히 최선의 길을 선택해 나아가려는 모습에 저도 한가득 응원했답니다.
엘에스웨어에서 느끼고 배운 모든 경험들이 인턴 여러분들께 긍정적인 자극이 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 각자 목표한 것 모두 이루는 한해가 되길 응원할게요.


1 Comment

  1. 김애경

    오랫만에 보는 소식이라 더욱 반갑습니다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