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엘에스웨어, 2022년 하반기 인턴을 소개합니다.

엘에스웨어, 2022년 상반기 인턴을 소개합니다.

 

올해도 무척 더웠던 여름이었죠?
그렇게 더웠던 날씨가 한 주만에 갑작스럽게 급변하여 쌀쌀한 가을 날씨가 됐는데요.
반갑기도 하고, 그만큼 빠르게 시간이 지나가는구나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이번 여름방학 기간에도 엘에스웨어를 다녀간 대학생 인턴들이 있습니다.

지난 겨울인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었고,
엘에스웨어에서는 그때 받은 여러가지 피드백을 꼼꼼하게 확인하며, 가능한 좋은방향으로 수렴하려 노력했습니다.
더 나아진 환경 속에서 어떻게 인턴생활을 보냈을지 궁금하시죠?

참고로! 마지막으로 소개할 김★환 인턴의 경우 겨울에 이어서 여름에도 인턴을 지원했는데요.
늘 궁금했던 인턴생활 후의 대학생활은 어땠을지, 다시 같은 곳에서 인턴하는 건 어떤 차이가 있을지 등
다양한 소식과 느낀점을 알 수 있었답니다.

끝까지 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그럼 2022 여름인턴 소개를 시작합니다~

(코로나19이후로 인턴 인터뷰지는 온라인 비대면으로 제출하고, 짧게 굿앤뉴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품질관리팀의 양★연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양★연입니다.
학교에서 방학 중 인턴을 알아보는 중 ‘엘에스웨어’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자세를 지닌 회사라는 점에서 배울 점이 많을 것이라고 느꼈기에 엘에스웨어 인턴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A. N옴니가드의 품질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세스에 맞춰서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결함을 발견하는 수동 테스트, 이와 반대로 직접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며 진행하는 자동화 테스트 크게 두 종류의 테스트를 맡아서 하였습니다.
수동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제품의 결함을 발견/보고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자동화 테스트 진행을 위해 코드를 작성하며 개인적인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느꼈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엘에스웨어의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A. 회사 분위기가 조용해서 업무 집중이 잘 됩니다. 또한,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선임 분들께 질문을 드리면 질문 내용뿐만 아니라 더욱 심화된 내용까지 자세하게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회사와 연계된 식당에서 점심 식사를 제공해줍니다. 점심 식사 메뉴 모두 맛있어서 항상 점심 시간이 기다려집니다.

Q. 엘에스웨어의 사내 분위기는 어떻게 느꼈나요?
A. 본인의 업무는 충실히 하며 같은 팀 동료끼리 협업을 하는 엘에스웨어 직원 분들의 모습에서 이상적인 업무 방식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나이에 관계없이 서로 존칭을 사용하는 모습에서 수평적인 관계의 회사 생활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Q. 인턴생활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어떤 것이었나요?
A. 개발팀 회의에 참석한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인턴 생활은 처음 해보는 것이어서 마찬가지로 회의 참석도 처음 해봤습니다. 회의 참석 전에는 자리가 자리인 만큼 긴장되었습니다. 하지만, 회의가 진행되면서 여러 직원들이 본인의 의견을 치열하게 제시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고, 본인의 의견을 설득력있게 제시하는 법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인턴 기간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해주신 엘에스웨어와 책임님께 감사드립니다.
이곳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이 절대 헛되게 하지 않도록 학습에 매진하여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두번째, 오픈소스사업본부의 이★승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022년 하계방학 엘에스웨어에서 인턴 활동을 한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이★승이라고 합니다.
본전공은 미디어학과지만 개발 쪽으로 진로를 희망하고 있어 소프트웨어학과를 복수전공 중에 있습니다.
방학동안 소프트웨어학과 쪽의 인턴을 해보며 의미있는 경험을 쌓아보고자 했고 엘에스웨어 인턴에 지원하여 2개월동안 함께하게 됐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A. 2개월 동안 제가 일을 하게된 부서는 오픈소스사업본부로 주로 맡은 업무는 PPT와 문서들에 대한 디자인 리뉴얼 작업이었습니다.
학과 내 디자인 관련 수업을 1학년 때부터 계속 들어오기도 했고 학생회 디자인 부서쪽에서 일을 해왔기 때문에 해당 업무들을 맡아 진행하게 됐습니다.
제안서/회사소개서/컨설팅 소개서 PPT, 오픈소스 라이선스 위반과 조치가이드 문서, 성숙도조사 문서, 관리모델 및 역할정의서 문서와 PPT, 솔루션 소개서 PPT에 대한 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하며 회사에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스타일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의미있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깃과 깃허브에 대해 공부해보고 이에 대한 매뉴얼을 PPT로 제작하여 팀 내에서 발표를 해보는 시간도 가지게 되었는데 회사에서의 발표를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사내 분위기는 어떻게 느꼈나요?
A. 처음 인턴 활동을 해보는 것이라 많이 긴장되기도 했고 약간 두렵기도 했지만 팀원분들을 포함한 사내 직원분들께서 친절하고 상냥하게 대해주신 덕분에 빠르게 적응하여 2개월동안 좋은 경험들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자주 티타임 시간도 가져주시고 다양한 이야기도 들려주신 오픈소스사업본부 팀원분들께 정말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맡은 일을 열심히 하면 편안하게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어 불편한 점 없이 인턴 활동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진로로 희망하고 있기에 프론트엔드 개발에 대한 개인적인 공부를 학기 중에 진행하며 간단한 토이프로젝트라도 대학 지인들과 해보며 자기계발을 꾸준히 해나갈 예정입니다.
그 후에는 관련 수업과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도전해보고 싶고 코딩테스트를 준비하여 동계방학에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현장실습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기업인턴을 지원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영어 회화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진행하여 해외로 이직할 기회를 잡아 세상을 보는 견문을 좀 더 넓혀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첫 회사 생활이라 많이 서툴고 부족한 부분도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챙겨주시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오픈소스사업본부 팀원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2개월 동안의 인턴 활동을 통해 회사생활에 대한 많은 지식을 얻어갈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제 자신을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시켜 보고자 합니다. 다시 한 번 정말 감사합니다.

 

 

세번째, 취약점솔루션팀의 장★수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재학중인 소프트웨어학과 장★수입니다.
하계 방학 기간 동안 인턴을 하기로 마음을 결심한 후 여러 회사들을 알아보다가 이★현 교수님의 추천으로 엘에스웨어를 알게되었습니다.
인턴을 담당하고 책임하는 선임자가 있는 회사 체계가 마음에 들어 회사에 더 빠르게 적응하고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A. Secu-MS와 Omni-VM이 점검하는 OS/DBMS/NETWORK/WEB/WAS의 진단대상이 새로운 릴리즈가 출시될 때 마다 E-MAIL로 알림을 해주는 시스템을 개발 지원하였습니다.
웹 크롤링 모듈을 사용하여 진단대상의 릴리즈 정보 데이터를 추출/정제하고 이를 비교하여 새로운 릴리즈가 출시 되었는지 감지하는 로직을 만들었습니다.
로컬 서버안에 CI/CD TOOL로 이러한 단계들을 각각 파이프라인으로 구축하고 이를 스케줄링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사내분위기는 어떻게 느꼇나요?
A. 초반에는 개발/보안회사인 만큼 직원들간의 소통보다는 각자의 자리에서 업무에만 집중하는 분위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회사에 적응한 후 초반에 느꼈던 딱딱한 느낌보다는 팀원들간 의사소통이 되고있음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서로의 업무에 대해 존중하고 신뢰하는 분위기입니다.

Q. 인턴이 끝난 후에 여러분이 되고 싶은 모습을 들려주세요.
A. 엘에스웨어 인턴기간 동안 회사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기술적인 부분도 배웠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조직내에 조직원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2개월의 인턴 경험을 바탕으로 선임한테 인정 받기 위한 후임의 자세는 무엇이고 후임한테 인정받기 위한 선임의 자세는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향후 어느 조직에 들어가서도 조직원들에게 인정받는 조직원이 되고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2개월이라는 시간이 처음에는 짧지 않다고 생각하였는데 끝무렵이 다 되어가니 굉장히 짧은 거 같습니다. 같은 인턴의 신분으로 초면이었던 동기들과도 지금은 친한 선후배 사이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회사에 적응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주신 같은 부서내의 아주대학교 출신 선배님과도 좋은 인연을 만들 수 있었고 저를 담당하고 멘토해주신 마크선임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룹장님을 비롯한 팀원 모두 응원해주시고 잘 챙겨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네번째, 서버보안솔루션개발그룹의 전★훈 인턴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엘에스웨어 인턴을 선택하게 된 이유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에 재학중인 전★훈입니다. 평소에 하고 싶어했던 직무는 인공지능 분야였습니다. 하지만 제 스스로가 느끼기에 많은 부분들이 부족했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생각한 것이 백엔드 분야였습니다. 컴퓨터가 주를 이루는 시대에서 기술 개발도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보안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방식을 통해서 어떠한 기술로 서버보안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서버보안기술에 대한 실전업무를 할 수 있는 엘에스웨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인턴기간동안 맡은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A. 저는 서버보안솔루션개발그룹의 인턴으로 배정받아 회사 보안프로그램인 옴니가드를 다양한 운영체제에 설치하고 적용하면서 에러없이 잘 작동하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회사 redmine에 올라오는 다양한 수정요청에 대한 결과물을 체크하고 피드백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단순히 문제가 해결되었는지에 대해서만 확인한 것이 아니라 이외에 파생되어 발생할 문제점들까지도 고려해보는 작업이었기에 부족했던 제 역량도 같이 쌓을 수 있었습니다.

Q. 엘에스웨어의 사내 분위기는 어떻게 느꼈나요?
A. 엘에스웨어의 사내 분위기는 기존에 듣고 알고있던 회사의 모습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저한테 회사는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상하구조로 인한 다소 갑갑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엘에스웨어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회사 출퇴근도 자유로운 유연근무제를 너무나도 잘 시행하고 있었고, 사내 분위기 또한 여느 회사와 달리 엄청 화기애애하고 동료들끼리 정말 친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회사에 근무하게 된 경험이 저에게 되게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Q. 인턴이 끝난 후에 여러분이 되고 싶은 모습을 들려주세요.
A.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인공지능 분야로 가는 것이 1순위였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에서 서버보안에 대한 업무를 처음 접하고 인턴을 하면서 해온 일들을 생각해봤을 때 백엔드, 서버보안 쪽으로 직업을 가져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업무적인 정보 뿐만아니라 사회에서, 일상에서 살아가면서 필요한 생활지혜라던가 여러가지 팁들을 팀장님이나 동료분들께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제가 아는 지식이나 정보들을 누군가에게 알려주고 그 누군가가 무언가를 깨닫거나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2개월이라는 짧은 인턴 기간이었지만 짧은 만큼 알차고 컴팩트하게 실전 업무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인맥을 쌓은 것도 감사하고 부족했던 제 역량도 조금 더 채울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계시는 모든 직원분들 덕분에 저 이후에 오시는 많은 인턴분들도 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될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다섯번째, 서버보안솔루션개발그룹의 김★환 인턴입니다.

Q. 김★환 인턴님! 두번의 방학을 엘에스웨어에서 보내셨네요.
첫번째 겨울방학때의 인턴경험이 학교에 돌아간 후 도움이 됐나요?
A. 겨울방학에 이어 여름방학도 엘에스웨어에서 인턴으로 근무한 김★환입니다.
네!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침 졸업프로젝트를 해야하는 시점이었는데 회사에서 배우게된 지식(Front-vue, Back-spring)과 팀원들과 협업하는 부분을 적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Clean Architecture를 잘 적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하면 프로젝트가 잘 진행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었던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에서 iOS 앱 프론트부분을 담당해서 진행했습니다.
가능하면 최근에 주목받고있는 기술들을 봤었던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회사에서 웹개발쪽을 잠깐 만져보니 재미가 있는거 같아서 React와 Rust를 활용해서 웹서비스를 만드는 공부에 열중했습니다.

Q. 1학기동안 본인의 능력은 어느 정도 성장한 것 같나요?
A.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과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만큼 성장한 것 같습니다. 회사의 업무관련해서는 사실 회사에서 배운내용을 학교에서 적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동료와의 협업과 소통이 매우 중요한 일임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또 이부분만큼은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Q. 지난 방학때와 현재 업무는 같은가요?
A. 지난 방학때는 간단하게 저희 회사 제품의 웹UI(Front-vue)와 백엔드(Back-spring)에 있는 간단한 버그를 수정하거나 UI와 DB설계하는 작업을 했었습니다.
지금은 회사 제품의 Windows/Agent 파트에 배정이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보는 코드와 내용들이 많습니다. 지난번의 업무난이도와 지금의 업무난이도는 정..말 많이 차이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왠지 이번에 맡게된 업무가 제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Q. 지난 겨울 인턴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때와 비교하여 바뀐부분이(긍정/부정 모두다)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지난번에는 사실 팀마다 다르지만 회사에 들어온 인턴분들의 업무내용과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새로들어온 인턴들의 관리와 교육이 잘 되고 배정된 업무도 전공에 맞고 케어가 잘 되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Q.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려요.
A. 겨울에 인턴으로 있었던 김★환입니다. 이번에 다시 돌아오게 되었는데,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함께 굿앤뉴를 진행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서로 같은 학교를 다녔더라도 알지못하거나 친하지 않았다고하는데, 함께 인턴생활을 하며 의지하고 친해진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하루도 쉬지 못하고 바로 개강하여 수업을 시작했을 인턴들 모두 큰 성취감과 결과 얻기를 늘 응원할게요!

엘에스웨어도 두번의 방학을 엘에스웨어에서 보낸 인턴의 피드백을 통해,
전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해드리려는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늘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엘에스웨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